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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회 앱잼

2024년 첫 대회, 24회 앱잼에 대한 회고이다.

이번 앱잼은 24회로 2024년 1월 6일부터 7일, 무박 2일로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 앱잼 참가인데, 이번 앱잼.. 주제가 좀 이상하다?

갑자기 ‘흰수염고래’ 노래가 나오더니, 주제가 흰수염고래라는 것이다. 허허

주제가 발표되고, 각 분야별 방으로 이동해서 아이스브레이킹 및 팀 빌딩을 진행했다.

우리 팀은 기획자와 앱 프론트 개발자, 디자이너와 나로 구성됐다.

기획자는 우리 학교 후배였는데, AI를 통한 심리상담이 아이디어였다.

당연히 AI 개발이 가능한 난 간택 당했고.. 앱 개발자는 내 친구, 디자이너도 친한? 동생이었다.

대회가 시작되고, 우린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최종적으로는 솔직한 AI 감정대화 서비스를 만들기로 기획했다.

차악의 팀

기획자도 없고, 디자이너 둘, 개발자 둘인 팀이 최악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근데 왜 우수상도 탔으면서 차악의 팀이냐고?

음.. 왜냐면 우리 팀은 기획자가 없었다.

?????? 이게 무슨 소리냐고?

무슨 소리긴.. 도망갔으니까 없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허허

개발

난 백엔드, AI 개발을 맡았다.

사실.. 프로덕션이면 Flask..? 상상도 못하는데, 이건 해커톤이다.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뜻이다.

17시간 30분 안에 개발해야 하는 대회에서 Spring, Node(는 가능할 수도?), FastAPI를 누가 만드냐고…

암튼, 난 백엔드 개발을 킹Flask님 덕분에 30분? 1시간? 만에 끝내고 AI 찾으러 갔다.

AI.. 뭘로 만들지? 많이 검색했다.

처음에는 co60ca/EmotionNet을 쓸까.. 했는데,

어라? AI Hub에 한국인 감정인식 데셋이 있네???? ㅎㅎ. 이거다.

근데 생각해보니, ‘우리.. 모델 학습할 시간 있나?’ 허허…..

그래서 어쩔 수 없이 AI Hub에서 사전에 학습해놓은 모델을 가져왔다.

17시간 만에 어떻게 학습시킬 건데!!!!!!!!!!!!

총 개발 시간 2시간 만에 API with AI 개발을 끝냈다.

마무리

결과

우리 팀은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회 평가

앱잼? 가세요.

무조건 참가하세요.

일단 참가하고 생각하세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게 됩니다.

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0 by the author.